놀랍다.
소위 전문 콘텐트를 제작하는 자들이 이렇듯 몰이해를 바탕으로 제작하고 공개하는 사실이.
테슬라가 정점에 오른 2021년 전후로 전문가들은 말했다.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전기차 생산을 본격화하면 테슬라는 무너질 것이다."
2025년, 결과는 어떠한가?
기존 자동차 회사 전부를 합친 것보다 큰 시가총액을 테슬라가 가진다.
기존 자동차 회사는 큰 영업 손실로 전기차 확대는커녕 축소로 전환하고 있다.
그런데도 소위 전문가들은 지금껏 누구도 틀린 예측을 반성하지 않고 있다.
현재 전기차 판매로 영업이익을 내는 기업은 테슬라와 BYD 둘뿐이다.
왜?
거대 자동차 회사들이 테슬라를 따라오지 못하는 까닭은?
내연기관 차를 전기차로 변환하려 했기 때문이다.
시작부터 전기차인 테슬라는 설정부터 달랐다.
배터리, 헤드라이트, 핸들, 바퀴, 브레이크...
모든 부분을 하나하나 소프트웨어와 통합함으로써 업데이트(OTA)로 조정할 수 있다.
기존 자동차는 리콜 시 자동차 정비소에 가야 하는데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로 할 수 있다.
이는 설계 자체를 다시 해야 하는 문제로 기존 자동차 회사들이 따르기 어렵다. (내부자 반발 등)
FSD(완전자율주행) 완성에는 데이터와 AI기술(엔드투엔드)과 데이터센터가 필요하다.
테슬라는 도조와 데이터센터(GPU 기반) 구축에 십조 원대 자금을 투입했고,
완공에 수년이 걸렸으며, 학습에 오랜 시간이 소요됐다.
이를 다 갖춘 자동차 기업은 지구상에 없다.
현재 FSD 완성 수준은 유튜브를 검색하면 쉽게 알 수 있다.
수많은 유튜버가 매일 자율주행 영상을 공개하기 때문이다.
이를 보면 4단계에 다다른 걸 알 수 있다.
다른 회사 전기차 자율주행과 비교한 영상을 보면 수준 차를 알 수 있다.
테슬라는 누적 판매한 모든 차량에서 주행 데이터를 실시간 수집하고
이를 엔드투엔드로 학습시킨다.
그 데이터 학습량을 매 분기 공개한다.
(주행 데이터 보유) 2위 기업과 까마득한 격차다.
현재 미국에서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 기업은 테슬라와 구글 웨이모 뿐이다.
다른 모든 기업은 큰 손실을 기록한 뒤 포기했다.
이 모든 정보를 바탕으로 추론해야 하건만,
진행자들이 (오래전) 언론 기사를 본 얕은 기억으로 질문하고 반박할 정도니
일반인들은 오죽하랴!
아래 영상을 올리는 건 그나마 숫자로 예측하기 때문이다.
참고 자료. (보수적 통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