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2/16 4

논리가 명징하다

택시는 요금을 받고 손님이 원하는 곳까지 태워다 주는 이동 수단이다. 택시 사업의 핵심은 요금과 시간이다. '더 싸게!', '더 빨리!' 자율주행 택시 등장으로 인간 운전자(인건비) 택시가 사라질 것은 자명하다. 기술 단계에 따른 자율주행 규제가 남아 있을 뿐이다.  현재 (중국 제외) 4단계 자율주행은 구글 웨이모와 테슬라 FSD만이 가능하다. 구글 웨이모는 여러 지역에서 자율주행 택시를 운행하기에 가장 앞선 기술로 평가받는다. 문제는 라이더를 포함한 각종 하드웨어와 원격조정 인력 및 시스템, 지역마다 완전한 지도 체계를 갖춰야 해서 고비용에 따른 요금 책정과 안전한 길 운행에 따른 시간 지연을 해소해야 한다. 반면, 테슬라 FSD는 카메라와 신경망에 따른 자율주행 체계여서 기술이 일정 수준을 넘어서면..

공유 2025.02.16